본문 바로가기
지나온날/MK 사업계획서

투자제안서의 공통점 - 영화투자제안서, 펜션투자제안서, 일반 IR -

by Study CAT 2012. 11. 28.



  투자제안서 작성의 공통점 - 영화투자제안서, 펜션투자제안서, 일반 IR 등


오늘 포스팅에서는 여러투자제안서의 종류를 한번 설명해 보고 이에 대한 공통점을 바탕으로 하여 어떤방식으로 투자제안서 작성을 해야 하는지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물론, 대행을 하는 입장에서도 비슷하게 진행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일 머리'를 잡는 것입니다. 일 순서가 잡히면 어떤 방향으로 투자제안서나 기획서, 투자계획서 등을 작성해야 할지 조금 보이실 겁니다.




기획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사업계획서나 사업제안서, 투자제안서, 투자계획서 등등 한 맥락에서 이야기는 전개 됩니다. 다만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작성하느냐에 따라 '작성목적'에 따라서 세부적인 내용들이 달라지게 되는것이구요. 늘 대행을 생각하시는 분들과 상담하는 첫번째 이야기가 바로 '왜 작성을 하느냐?' 하는 겁니다. 

의외로 여기에 대해서 깊게 고민을 않하시더라구요. 그냥 투자제안서나 사업계획서 대행 하는데 얼마에요? 혹은 얼마나 걸려요? 이런 요소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비용, 시간을 물어보시기 전에... 어떠한 목적으로 작성을 하고자 하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렇게 상담을 하면서 본인도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이구요.




자. 그럼 우선 영화투자제안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영화투자제안서를 작성해 본지는 조금 시간이 된거 같습니다. 일이 재미 있기는 하지만 움직이면서 작업을 해야 한다는 제약때문에 자주 하지는 않지만 일은 상당히 재미 있습니다. 영화와 관련된작업은 실상 투자제안서라기 보다는 투자유치 기획서라고 해야 할겁니다... 왜냐... 잘 아시다 시피... 컨텐츠 사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손에 잡히는 사업 모델을 그려내가 쉽지 않습니다. 영화를 그냥 단순히 즐기는 입장에서 보면 그냥 뭐... 좋은 배우, 유명한 감독 등... 배치하고 어떻게 수익내겠다.. 배급처 등등등 하고 이야기만 잘 되는것 아니냐라고 생각 하실 수도 있는데요. 영화 산업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결국 자본이 움직이는 사업이기 때문에 앞에서 나온... 배우, 시나리오, 감독, 기타 스텝들을 고려해야 겠지만... 어느정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흥행보증 배우가 참여하더라도 흥행에 참패하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결국 영화 투자제안서의 경우는 상호간의 접점을 어떻게 잘 조율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더 이상 투자유치가 않되는 상황이라면 차선책을 찾아야 할것이고, 배급, 상영관 등... 실제 수익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도 중요합니다. 다른 사업 모두 사람이 중요하지만... 특히나 영화와 같은 컨텐츠 산업은 더더욱 맨파워가 중요시 되는 분야입니다.  




펜션투자제안서 작성 방법과 필수내용은  


제가 영화 투자제안서와 펜션 투자제안서를 예시로 설명드리는 이유는 전자는 무형의 컨텐츠 산업이라면 후자는 실물 산업입니다. 즉, 손에 잡히는 산업이죠. 꼭, 펜션이 아니더라도 제조업의 경우를 보더라도 비슷합니다. 여기서는 펜션 쪽으로 ^^




자. 펜션을 건축하려고 하는데... 특정지역의 토지를 활용하려고 한다... 그리고 이미 토지에 대한 부분은 등기가 끝난 상태라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이제 필요한 자금은 어떤 자금일가요. 결국, 건축 자금입니다. 대규모의 펜션단지를 조성하지 않는 이상... 소규모가 대부분입니다. 5개동 정도 건축을 하려면 소요자금 최소 10억이상은 투입이 됩니다.


대부분 상담을 해 보면 건축 비용만 생각하시는데요. 외에 도로, 수도, 전기, 통신 등등 기타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결국에는 20%정도 더 투자가 된다라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투자주체가 기관이나 개인이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지분 투자 형식으로 간다면 법인으로 전환하신 뒤에 주주권을 양도하시는 조건으로 투자유치를 하셔야 합니다 .


이렇게 말로 설명하니 상당히 간단해 보이는데요. 실상 작성을 하실때는 가치평가와 같은 툴을 이용하셔서 접점을 찾으셔야 합니다. 펜션 투자제안서의 경우... 현실적으로 필요한 자금이 어느정도 이고, 향후 수익성이 어느정도 인지를 타당성 있게 투자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 포스팅에서는 투자제안서의 공통점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실상 조금 어렵게 다가 오실 겁니다. 저 역시 투자제안서 작성대행을 하는 입장에서 쉬운일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의뢰인과 함께 고민하고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하는 방법 말고는 딱히 지름길이 없습니다.


그냥 도장 찍어 내듯이 찍어 낼 수 있는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하고 사업성에 대해서 구상을 해야 합니다. 영화 투자제안서와 펜션 투자제안서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는데요. 결과론적으로 이러한 투자제안서 문서 작업을 하실때는 어느부분이 핵심인지 빨리 파악하셔야 합니다. 


결국 투자유치를 위한 자료 입니다. 그러면 어디에 포커싱을 해야 겠습니까~~~ 재무 입니다. 어느정도 투자를 하면 상환이나 수익성을 어느정도 기대할 수 있다라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겠죠. 여기에 관련된 글을 다음 시간에 보충해서 투자제안서 핵심 사항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