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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온날/MK 사업계획서

인테리어 기업 공사지명원, 회사지명원 작성

by Study CAT 2012. 11. 15.





  인테리어 공사지명원, 회사지명원 작성 대행 방법은?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적으로 건설업체나 혹은 인테리어, 그리고 건설업과 관련된 기업들에서 준비를 하셔야 할 공사지명원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공사지명원 혹은 회사지명원으로 명칭을 합니다. 상호 큰 차이는 없으며 결과물이 어떻게 나오느냐가 더욱 중요할겁니다.


인테리어 기업 공사지명원, 회사지명원 작성


전문적으로 서류를 대행하는 입장에서 단순하게 자료만 의뢰인에게 전달받아서 작성을 대행하지는 않습니다.


왜냐!!! 큰의미가 없죠. 


그냥 복사 붙여넣기 수준의 작업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공사지명원에서 포함되어야 할 사항들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고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인테리어 기업, 업체의 경우는 어떠한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공사지명원 왜 작성하나?


인테리어 기업 공사지명원, 회사지명원 작성인테리어 기업 공사지명원, 회사지명원 작성






너무 쉬운 이야기 인지 모르겠지만... 공사지명원을 왜 작성하시나요? 원론적인 이야기 부터 좀 하겠습니다. 공사를 수주하기 위해서 발주기업에 인테리어 업체나 내부 공사 업체들이 제출하는것이 회사지명원이죠. 그럼 왜!!!


발주기업에서는 이렇게 번거롭게 공사지명원과 같은 서류를 작성해서 제출하라고 하는 것일까요? 이 부분 혹시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십니까? 


우리 우선 역으로 한번 역지사지해 봅시다. 발주처의 입장에서 공개 입찰을 하는 이유는 바로 상대방의 기업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모른다는 이야기는 즉, 신뢰를 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사지명원과 같은 자료를 바탕으로 해서 1차적으로 평가를 하겠다는 겁니다.


그러면 만약 인테리어 업체에서 이번 발주를 꼭 성사를 시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겠습니까? 대부분이 아마 일괄적으로 기존에 만들어 두었던 회사지명원이나 공사지명원 출력 해서 제출하실겁니다. 대체로 다시 작성해서 서류 접수하는 것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패라고 했습니다. 이기지는 못할지언정 패하지는 않는다고 했지요!!! 이번 공사가 원룸 인테리어 공사이고 여기에 대한 공사지명원을 제출해야 한다면 과거 이력에서 이와 관련 된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OKAY? 이해하시겠죠...





인테리어 업체의 공사지명원 작성 시 반드시 들어가야할 내용  


인테리어 기업 공사지명원, 회사지명원 작성


일반적으로 공사지명원을 작성하실때 이러한 순서로 할겁니다.


 
   0. 표지
   1. 인사말
   2. 조직도
   3. 연혁
   4. 공사이력 등 이미지...



아마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이렇게 회사지명원을 작성하실겁니다. 그런데 분량이 엄청나게 나오죠... 보통 만들면 30장 40장 나오는 곳도 있더라구요. 그런데 막상 공사지명원 펼쳐보면 별로 볼 내용이 없습니다. 이거 왜이러는 걸까요?


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읽을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그냥 쭈욱... 사진이 주로 많이 들어가 있다든지 혹은 큰 상관없는 이미지들이 들어가 있어서 평가자의 입장에서 이 회사가 뭐하는 회사인지 그리고 어떤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했는지를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갑'의 입장에서는 답답할 것이 없습니다. 답답한건 이번 공사를 수주하기 위한 인테리어 업체겠죠. 그러면 어떻게 해야겠습니까... 이번 공사에 맞도록 적절하게 수정을 하고 이미지 배치도 변경해서 작업을 들어가야 합니다. 물론, 공사에 대한 내용들도 이번 인테리어 입찰에 적합하게 수정해서 들어가야죠. 한번 만들었다고 공사지명원은 땡이 아닙니다. 


번거롭더라도 지속적으로 수정을 하고 변경을해서 상황에 맞도록 제출을 해야 합니다. 귀찮아서 혹은 작성 할 인력이 부족해서 ~~~ 이건 핑계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이번 사업의 수주가 중요하다면 그만큼의 노력은 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실제 인테리어 공사 지명원을 작성한다면 아래와 같은 내용은 반드시 준수하여 작성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인사말 

   - 본사업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 그리고 향후 전개방향

2. 조직도 

   - 대부분의 인테리어 업체가 큰 규모로 구성되어 있기 않기 때문에 적절하게 

     변화를 줄것

3. 인력구성

   - 해당사업에 어떠한 인력이 투입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4. 이력사항

   - 즉, 공사 수주 내역인데요. 

      구체적으로 사진과 공사 진행내용들을 전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상대방에서 보고자 하는 핵심적인 사항은 이 부분일 겁니다.

5. 맺음글 

   - 보통 이부분을 간과하는데요. 

      공사지명원은 딱딱한 자료라기 보다는 인테리어 기업의 자신감을 

      보여 주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간단하지만 위의 내용들을 하나하나 생각하면서 작성하시면 그리 쉽지는 않을 겁니다.





  남들처럼 회사지명원을 만들지 말자!


인테리어 기업 공사지명원, 회사지명원 작성


조금 생뚱맞은 이야기 인지는 모르겠지만... 간혹 기업에서 보내준 특히 인테리어 업체에서 보내준 공사지명원을 보면 틀에 박은듯 거의 비슷비슷합니다. 이러한 것이 잘못되었다기 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볼때는 고루한 기분을 줄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로 작성할 경우 이미지, 색상, 디자인 등의 다양화를 두면서 상대방에게 읽고 싶은 기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형식적으로 제출하는 사업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입찰 사업들은 그렇게 단순하게 작성해서 수주를 할 확률이 많이 떨어지겠죠... 




오늘은 인테리어 기업의 공사지명원 작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안내해 드렸는데요. 처음에는 모든 것이 어렵습니다. 단번에 쉽게 작성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드물기 때문이죠. 조금 고민해 보시고 나도... 그리고 남도... 보기 편한 회사지명원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