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온날/MK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샘플을 활용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by Study CAT 2012. 6. 12.
사업계획서 샘플을 활용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이라는 과제가 직장생활을 하거나 혹은 개인사업을 영위하면서 주어진다면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쉽지 않은 해결과제일겁니다.

우선 일머리를 잡는것이 중요한데요. 
요즘 보면 과도한 홍보를 위해서 키워드 남발, 그리고 포스팅의 퀄러티 의문 등등.
사업계획서 대행이나 투자제안서 대행에 대해서 쓰는 글들을 보게 되는데요. 

이런 부분 조심하시기 바라구요. 그럼 본인이 직접 작성을 할때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지 한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샘플을 활용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과제를 진행할때 어떤 방식을 채택하는지 아시는지요. 
거의 90% 이상이 일단 작성하고 본다입니다.
즉, 코뿔소 유형이라는 겁니다.
 

기획은 딴나라 이야기 그냥 머리속에 떠도는 이야기들 혹은 생각들을 적당하게 조합을 하면서 
한장한장 밀어 적기를 합니다. 사업계획서 샘플을 제가 이야기 할텐데요. 
이 세상에 나에게 딱 맞는 맞춤 양복같은 샘플 혹은 사업계획서는 죽었다 깨어나도 찾기 힘듦니다.

왜그럴까요? 당연 상황, 목적 등이 다르기 때문에 비슷한 결과물이 나올 수가 없는 것입니다.
모든 일에 최선은 다 하겠지만. 어떻게 가느냐 하는 방법론을 고민해야 하는겁니다.

사업계획서 샘플을 활용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위에서 이야기한 밀어쓰기 방식은 파워포인트 작성을 할때 한장한장 밀어 적는 방식인데요. 
우리는 지금 논문을 쓰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간혹, 중소기업의 경우 약점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서 SWOT 분석하면서 약점은 과감하게 생략을 해야 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이거 큰일날 이야기 입니다. SWOT 분석이 그렇게 중요하다고는 볼 수 없지만. 그렇다고 나의 약점. 치부를 
억지로 감출 필요는 없습니다. 어떠한 사업계획서 샘플을 보더라도 이렇게 원칙을 무시하면서 작업을 하는 경우는 
아마추어 들이나 하는 것입니다. 

사업계획서 샘플을 활용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제가 여러번 말씀드리지만 내가 보기위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내가 불리한 상황들이 있다고 적당히 얼버무려서 넘어가고 뺄꺼 빼고 이런 방식은 상당히 
문제가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대행을 하는 입장에서 이런것은 금물이고 고민을 하면서 답을 찾아야 합니다.

답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이글을 보시면서 사업계획서 샘플을 찾았다면 여러가지 샘플들을 쭈욱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SWOT 분석이나 재무제표의 경우 기본적으로 항목들은 채워서 작성을 합니다. 즉, 꼼수를 쓰지 않는다는것이죠.

사업계획서 샘플을 활용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SWOT 분석에서 나의 약점은 과감하게 들어내야 합니다. 그래야 오히려 나의 강점이 부각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와트 분석의 경우 2X2 매트릭스 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해결 방안이 나온다는 것이죠. 

스와트 분석은 현상황을 분석하는 툴(tool)이라면 향후 여기에 대한 해결방안 역시 제시해 주는것이 전문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입니다. 기본중에 기본이라는 겁니다. 제가 사업계획서 샘플을 활용한 작성방법 이야기를 하다가 조금 멀리 온 느낌이 있는데요. 

샘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이 그대로 카피하듯이 사용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렇게 사용하기도 힘듦니다. 내가 필요한 사항 그리고 이야기 전개 등을 배우라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제일 좋은 자료는 없습니다. 성취하고자 하는 지향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0년 전에는 잘만든 사업계획서 였을지는 모르나 지금 본다면 형편없는 자료들을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그 사업계획서가 그 당시에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이끌어 냈다는 것이죠.

사업계획서 샘플을 활용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을 단시간에 터득하기는 힘듦니다. 저 역시 수년간 업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그리고 부단한 노력을 통해서 깨우치고 깨지고, 다시 배우고 이런 상황을 거쳐 온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샘플들을 공부하고 본인이 작성해 보고 하는 과정에서 시간은 걸릴지언정 분명 자신의 것이 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절대 꼼수를 쓰면서 작업하시지는 마세요. 나중에 동일한 상황에 놓이게 되면 또 다시 그런 생각이 나의 뇌를 뒤덮게 될테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