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온날/MK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제작 및 대행 가이드

by Study CAT 2012. 6. 4.


 사업계획서 제작 대행 가이드 들어가는 글. 



오늘은 상담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업계획서와 같은 서류를 대행하시려는 분들은 대부분 사업에 대한 이이템이나 생각은 있는데 문서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많이들 고려를 하시는데요. 단순 서류를 만들기 위해서 의뢰를 하시는것 보다는 전반적인 기획과 사업의 방향을 정확히 설정하기 위해서 제작 전 단계에서 상담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디서 부터 어떻게 ?  




최근에 상담을 한 경우는 의류업체 였습니다. 시설 자금 보다는 운전 자금이 필요한 부분이었는데요. 이런 경우는 사실 투자를 받기위해서 준비해야 할 제반 여건들이 많습니다. 과거 재무에 대한 지표 분석 및 향후 사업에 대한 비전 등 운전(운영) 자금의 경우 휘발성 자금으로 보기 때문에 투자나 대출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어떤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BEP 등 기본적인 재무분석 툴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행을 하는 경우에도 비슷합니다. 자. 이 고객의 경우에는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를 전혀 방향을 못 잡고 있었습니다. 이야기를 쭈욱 들어보니 정작 필요한 것은 단기 자금 이더라구요. 

저는 브로커(Broker)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더더욱 금융 알선 거래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일을 하다보면 이런 유혹도 많이 생기는데요. 주변의 간접 경험으로 볼때 이렇게 일 처리해서 잘 되는 경우는 단 한번도 보지를 못했습니다.



 사업계획서의 작성 이유가 무었인가?



대부분 사업을 하시면서 개인사업자 이건 법인사업자이건 인원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 겸임을 해서 일을 하실텐데요. 저는 제작 대행을 하면서 대부분 권한이 있는 키맨 분들과 이야기 합니다. 왜냐??? 
직원들을 무시해서가 아닙니다. 업무의 처리와 정확한 사업 방향을 알기 위해서 입니다. 실제 조타수는 대표이사 입니다. 그 분의 머리속에 모든 것이 들어 있고 방향, 비젼, 자금 투입에 대한 그리고 판매 등등등의 청사진이 다 들어 있습니다. 

밑에 직원의 경우는 사업계획서 작성 이유를 물어 보면 대부분 사장님이 시켜서라고 합니다. ㅠㅠ 그건 아닙니다. 제가 알고 싶은 것은 이 작업을 왜 하려고 하는가 입니다. 금융기관에 제출할 것인지 아니면 개인 투자자를 유치할 것인지, 정부기관에 제출할 것인지 이렇게 목적성을 정립한 다음 전략, 전술을 수립해야 하는것입니다.

무턱대고 작업 진행하면 저 역시 시간적으로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중간중간 수정할 업무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사업계획서 제작 일정도 상당히 미루어 집니다.



어떤 자료를 제공해야 되나요?  



보통 의뢰를 하시면서 제일 많이 물어 보는 질문중에 하나입니다. 제일 많이 물어 보시는 것은 가격 이구요. 두번째로 어떤 걸 제공해야 되나요를 제일 많이 물어 보시죠. 
 

자. 그럼 일반적으로 시장자료 뭐 이런걸 준비하실려고 하는데요. 아마 이런 자료 서칭, 검토, 변환 등은 제가 빠를겁니다. 대행을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업 모델이 나와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 드린것과 비슷하게 작성 목적, 목표 겠지요. 왜 . 왜. 왜 작성하는지는 몇번을 이야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초자료 제공은 최종적으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이사업을 해서 득이 되는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이야기 해 주셔야 합니다. 즉, 수익모델, 사업 모델입니다. 흔히 관련 시장 자료를 제시하면서 여기에 맞추어서 해 주세요. 하시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하면 수박 겉핥기 자료 수준 밖에 되지를 않습니다. 

전화, 메일, 팩스 어떠한 수단으로도 좋으니, 사업의 모델을 제시하는것이 대행을 하는 입장에서 사업계획서를 원활하고 명쾌하게 작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나가는 글.  



사업계획서는 많은 문서들 중에서 혹은 업무의 과정 중에서 하나에 불과합니다. 이 자료가 완벽하게 만들어 지면 모든것이 잘 될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환상을 조금 버리셔야 합니다. 대행을 하면서 문서는 정확하게 작성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문서 이외에 직접 발로 뛰면서 담당자와 협의를 하고 거래처, 투자자와 협의를 하시는 부분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