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상식

부동산 경기 침체가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

by Study CAT 2012. 6. 15.

  부동산 경기 침체가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

최근 부동산 경기 둔화현상이 두드러 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건설업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고 또한 부동산 대출의 규모도 크게 차지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을 살펴보면 서울 및 신도시,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하향세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결국은 수요층의 자금 압박으로 인한 버틸 여력이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재건축 역시 서울시와 소형 임대 아파트 비율에 대해서 마찰을 빚고 있는 여러지역들도 소폭 상승하기는 하였으나 기존에 비해서는 상당한 지수가 떨어진 상태 입니다.

오히려 경매 물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경매 시장역시 그리 호황이라 볼 수는 없다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한국의 부동산 모델이 일본을 따라 버블 붕괴현상까지 거론되고 있는데요. 하우스 푸어라는 말이 이야기해 주듯이 서민들의 지갑속에는 현금 사정이 상당히 악화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 활성화 정책이 발표 되기는 하였으나 일각에서는 이제는 꺼낼 카드는 다 나온것이 아니냐는 한숨 어린 이야기도 있습니다. 게다가 악재로 보이는 현상들은 가계부채의 증가문제, 내수 경기이 지속적인 둔화, 물가에 대한 상승 효과 등이 수요자들의 부동산 경기 침체에 대한 심리적인 매수 저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