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온날/MK 사업계획서

사업제안서 PPT 누가 볼것인가? 전략적 접근법!

by Study CAT 2013. 3. 22.

 

사업제안서 PPT 작성의 전략적 접근법!

 

 

꽃피는 봄을 시샘하는 것인지 날씨가 장난을 치고 있지만 최근들어 작성대행에 대한 문의사항이나 업종들이 상당히 늘어나는 측면이 있습니다. 사실 눈코 뜰새도 없이 바뿌네요. 각각의 사업에 대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부합하는 사업제안서를 작성해 내야 하는것이 저의 사명이기에 PPT 작성할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작업을 하게 되네요.

 

 

자. 오늘은 제안서 작성하실일이 많으실텐데요.

우선 제안서의 종류에는 사업을 제안하는 경우도 있을것이고

자금을 유치하기 위한 투자제안용!

동업이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사업제안서도 있을겁니다.

 

 

작성양식은 PPT, 아래한글, 기타 등등등.

 

특별한 제약사항이 없다는 PPT로 작성하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사업제안서 어떠한 내용으로 채워야할까하는 고민에 빠지게 되는것이 모든 제안 작업의 시발점입니다. 정작 상대기업 혹은 관심있어하시는 분이 자료 좀 보여 달라고 해서 막~~~ 작성을 하기 시작했는데. 자리에 앉으면 머리속은 하얗게 될겁니다. 

 

무작정 파워포인트나 서류작업에 주력하기 전에 여유를 가지시고. 하나하나 정리하는 기분으로 초안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가장 핵심은 상대방이 보기 쉬우면서도 편안하게 내용을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점에서 파워포인트로 작성을 하시는것을 권하는 것이구요. 아무래도 이미지나 디자인 작업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 그럼 초안작업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가 관건일겁니다. 이러한 제안서 작성대행을 하는 입장에서도 가장 신경 써서 작업을 하고 시간할애를 제일 많이 하는 부분이 바로 전체적인 기획(시나리오)과 목차 작성입니다. 이정도만 나오더라도 업무의 50% 이상은 진행되었다고 보기도 합니다. 

전략적으로 사업제안서를 작성한다는 것 자체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정해진 시간내에 원하는 결과물이 나와야 하는것이 추구 목표이며, 시간안배, 작업내용 등을 구체화 시키는것이 실행전략입니다.

목차는 기본적으로.

요식업이라고 예를 들면~~~

 

 

아이템 개요 > 입지분석 > 배후지 수요 동향 > 메뉴구성

투자예상금액 > 수지분석 > 내부 구성(인테리어 등)

 

 

기본적으로 이러한 큰 목차들은 배치를 해 두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세부적인 사항을 하나하나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아이템 개요에서 세부항목은

메뉴소개 > 아이템(요식업의경우) 개요 > 메뉴구성 > 원재료 사입구조 등

 

 

위의 메뉴구성은 첫번째 목차구성에서는 큰 항목으로 정하였지만 세부항목 작업을 하면서 수정을 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이러한 작업이 세세하게 내용을 구체화 해 나가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문서는 분명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즉, 사업제안서 인지 입점제안서 인지 아니면 투자제안서 인지에 따라서 핵심 포인트가 달라집니다.

 

사업제안서 >>> 어떠한 사항을 제안할 것인지 명확하게 기술하셔야 합니다. 동업을 하자는 것인지. 서로의 기술에 대해서 합작을 통하여 신 사업을 진행하자는 것인지 등등등

 

 

입점제안서 >>> 일반적으로 매장구성, 메뉴구성, 인력운영, 수익배분 등에 대한 사항을 '갑사'에 제시하여야 합니다. 이는 어쩔 수 없습니다. '을'의 입장이기 때문에 크게 요구사항을 부각하기는 힘들죠.

 

 

투자제안서 >>> 이 작업이 제일 많을 겁니다.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결국 돈이야기에 포인트를 주셔야 합니다. 간혹 재무제표에 대한 내용을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작성 가능한 수지 분석까지는 언급하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제안서별로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로 구성을 해 보았는데요.

작성 시 궁금하신 부분이나 대행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상담 신청하기시 바랍니다. 전체적인 방향부터 정확하게 잡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