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온날/MK 어린이집 관련

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 및 대행 안내

by Study CAT 2012. 7. 3.


  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 및 관련 대행 방법 안내



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 및 대행 안내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 및 대행 안내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린이집 운영을 계획하시는 원장님들을 위해서 세입세출예산서 작성방법 및 작성대행에 관련된 글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렴한 비용으로 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및 운영계획서 작성 대행이 가능하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보통 가정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국공립 위탁 운영을 위한 운영계획서를 준비하시면서 목차 작성없이 어린이집 운영계획서 준비하시다보면 막히시는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닐겁니다. 이럴때는 우선 목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제출용 세입세출예산서 및 운영계획서를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하는 오리엔테이션 자료 정도로 준비하시는 경우도 있던데요. 담당 지역의 공무원에서 지적 당하기 쉽습니다. 처음 작성하실때 운영계획서와 세입세출예산서 작성은 꼼꼼히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항은 가정이나 민간 어린이집의 경우 전체적인 목차를 작성하는 방향을 제시해 드리는것입니다. 요즘은 20장 이내로 운영계획서 분량을 제한 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 및 대행 안내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 및 대행 안내



자. 그럼 세입세출예산서 항목별 작성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겟습니다.

약간의 회계적인 지식이 필요한데요. 세입세출예산서 대행을 하는 입장과 원장님의 입장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공부를 조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산서는 향후 1년동안 발생할 자금에 대한 계획이기 때문에 각 항목별로 정해져 있는 계정을 준수하여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어려워 보이기도 하는데요. 실상 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은 어렵다기 보다는 원장님들이 보시기에 조금 복잡해 보인다는 표현이 더욱 정확할 것같습니다.




[항목별 세출예산서 작성법] - 세입세출예산서에 대한 부분적인 요약본입니다.


- 인건비 > 기본급

    : 시설종사자에 대한 기본봉급입니다. 이는 상여금을 포함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 인건비 > 일용잡급

    : 일금 또는 단기간 채용으로 활용하는 인원에 대한 급여를 말합니다.

- 인건비 > 제수당

    : 직급별로 일정액을 지급하는 경우, 시간외, 혹은 야간, 휴일 등에 대한 비용을 말합니다.

- 인건비 > 퇴직금, 사회보험 부담비용

    :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사대보험에 대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원에서 퇴직금은 적립하셔야 합니다.

- 업무추진비 > 기관운영비, 직책급, 회의비

    : 기관운영 실제 경영에 지출되는 비용과, 시설장의 직책을 수행함에 있어서 발생하는 비용을 

      정산합니다. 그리고 운영위원회 및 학부모회의 시 발생하는 비용을 계상합니다.

- 관리운영비 > 여비

    : 종사자들의 국내, 출장여비를 지급합니다.

- 관리운영비 > 차량비

    : 영유아들의 통학용으로 등록되어 있는 자동차에 대한 유류비용, 정비및 유지비용, 소모품 

      구입비용들을 포함합니다.

- 관리비운영비 > 연료비

    : 냉난방에 소요되는 연료비와 취사를 할때 소비되는 연료비용에 대한 계정입니다.



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 및 대행 안내






[항목별 세입예산서 작성법] - 세입세출예산서에 대한 부분적인 요약본입니다.


- 입소비용 수입 > 수익자부담금

    : 여기서 말하는 수익자 부담금은 입소료, 현장학습비용, 상해보험비용 등을 포함합니다.

- 그외 과년도 수입, 이자수입, 기타잡수입은 일반적으로 신규 어린이집의 경우 

     세입세출예산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히 드뭄니다.

- 보육료수입

    : 위탁아동의 학부모에게 지불받게 되는 보육료를 말합니다. 만0~5세아, 취약아동 등을 말합니다.

- 인건비 보조금

    : 실제 이 계정은 국공립 아니면 큰 비중을 차지 하지 않습니다.

- 기본보육료

    : 영유아 보육을 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을 정부가 시설에 지원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연령별로 차이가 나니 반드시 확인하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 차입금

    : 단기적인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차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부분은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규 어린이집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 및 대행 안내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 및 대행 안내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대행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관련 업무를 다년간 진행해 오고 있으며, 비용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저렴하게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상담은 편하신 시간에 연락을 주시면 됩니다. 연락처는 상당 우측에 표시 되어 있는 전화번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서 어린이집 세입세출예산서 작성과 그 대행에 대한 안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