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상식/MK 창업정보

[창업 사업계획서] 꿀 아이템만 찾다가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선정 방법!

by Study CAT 2014. 12. 4.

[창업 사업계획서] 꿀 아이템만 찾다가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선정 방법!


지난 시간에 이어서 창업 준비 시 가장 많은 시간과 고민 그리고 현장을 방문하면서 발품을 파는 것이 바로 아이템 선정 입니다. 하지만 알아보면 알아 볼 수록 더더욱 미궁으로 빠지게 되는 자아를 발견하게 될겁니다. 그리고 다시 스스로 생각하겠죠. 역시 프랜차이즈가 답이구나!!




그런데 말입니다. 



??



과연 이런 아이템 선정에는 문제가 없을까요?


누구나 창업하기만 하면 성공하는 꿀 아이템이 있기는 한걸까요?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본부에서 제공하는 사업계획서는 무조건 맹신해도 되는 것일까요?


스스로 창업에 대한 사업계획서는 작성해 보기는 했던걸까요?


내가 지금 고민하는 아이템과 나와의 궁합은 잘 맞는 것일까?




위에 몇가지 정리해 드린 질문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 보고 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어처구니 없게도 답을 할 수 없는 질문들이 있다면 반성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식 투자를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지금 당장 매수를 하지 않으면 뭔가 손해 보는 생각에 추격 매수를 하거나 손절을 하게 됩니다. 정말 근시안적인 대처 방법이죠. 스스로 장기적인 투자계획이 없다보니 그때 그때의 즉흥적인 느낌에 따라서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돌아오는 손해와 절망은 고스란히 스스로 떠안아야 되는데 말이죠.



슬퍼2


지금 당장 창업하지 않는다고해서 손해 보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적당한 시간을 가지고 기회를 노리며 준비하고 공부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성공을 보장한다기 보다는 실패를 줄여나가는 방법입니다.







서론이 길어졌는데요. 그럼 제가 생각하는 아이템 선정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결코 제가 정답이라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는 부분은 방향타로 생각하시고 나와 맞지 않는 부분은 과감하게 생략하셔도 됩니다. 


이제부터의 모든 결정과 실행은 본인의 의사에 달려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 선정 시 고려사항 01. 누구나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아이템은 아닌가?"



슈퍼맨생각중



창업을 준비하면서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서 아이템 서칭에 들어갈겁니다. 검색 결과를 보면 대부분이 광고 입니다.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다거나 수익을 보장한다거나 무점포, 소자본 창업 등... 과연 이런 이야기는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 것일까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아마 안정적인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문구와 소자본 창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누가 봐도 구미를 당기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있는 함정은 바로 누구나 뛰어 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만큼 경쟁 구도도 치열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반드시 고자본 투자를 통해서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소자본 혹은 안정적인 고수익이 가능하다고 이야기 하는 만큼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이 몰릴 수 밖에 없는 아이템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문구가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사업, 장사는 '안정' 이라는 단어와는 머나먼 이웃지간 입니다. 늘 사회변화와 소비자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사업의 특성상 안정적으로 수익이 가능하다는 것은 모순적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창업 아이템 선정 시 고려사항 02. 지금 나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보았는가?"



no2



이건 지난 시간에도 간단하게 드린 이야기 이지만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쉽게 지나치는 부분이라 다시한번 강조하려고 합니다. 



창업을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나' 자신입니다. 하지만 내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원하고 어떠한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냉정하게 판단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없습니다.



단순하게 MBTI 검사를 통해서라도 나는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를 판단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니 반드시 자신의 특성을 알아 보셔야 합니다. 나는 외향적이고 사회성이 풍부하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타인의 눈에 비추어 지는 나의 모습은 정반대 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 본연의 모습이 어떠한지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도 있구요. 가장 먼저 내가 무엇을 잘하는 지를 고민해 보세요. 



우스운 이야기 일 수도 있지만 작은 식당을 하더라도 새벽시장을 나가 원재료를 매입해야 하고 식사시간 음식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새벽부터 움직여야 합니다. 그런데... 나는 아침 잠이 정말 많고 밤잠이 없는 사람이라면 얼마가지 못해서 주저앉고 말게 될것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이 별거 아닌것 같죠. 하지만 실제 제 주변에서 이런 분이 있었습니다.



아이템만 바라보고 경마장에 나온 경주마 처럼 달리다가는 언제 어디서 장애물을 만날지 모릅니다. 나의 능력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아이템과의 궁합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창업 아이템 선정 시 고려사항 03. 창업 할 업종에 대한 현장 경험은 어느정도 쌓았는가?"



메롱



내가 경험이 있는 아이템에서 창업을 준비하다보면 생각보다 할 것이 없다라고 판단하는데요. 이건 정말 고민을 많이 해 보지 않아서 하는 이야기 입니다. 의뢰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습니다. 그리고 내 능력 안에서 고민하다보면 세부적으로 하나하나 취사선택을 할 가능성을 가진 아이템들이 보입니다.


나이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창업 대상 아이템에 대해서 아르바이트를 하시건 현업에 계신 분을 만나 상담을 해 보시면 반드시 어떠한 방법을 취하더라도 경험이나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온라인 상으로 혹은 누군가의 '~~~ 캬더라' 소식통만 믿고 덥석 물었다가는 먹지고 밷지도 못하는 계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창업을 준비하시면서 반드시 고민해야 할 업종 혹은 아이템 선정에 대해서 이야기 드렸습니다. 창업 박람회를 참관해 보시면 다양한 업종의 사업계획서를 접하게 되실 겁니다. 모두 수집하셔서 서로 비교해 보고 나와의 궁합도 반드시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통해서 들은 이야기 보다는 객관적인 정보 수집을 통해서 판단하시기를.,...




[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모음 ]


창업 준비에 대한 당신의 점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