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상식/MK 일상이야기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국민연금공단 이용방법

by Study CAT 2014. 12. 1.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국민연금공단 이용방법


이직을 준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 이직이 아니더라도 사회생활 하다보면 한두번은 꼭 경령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경우가 생기는데요. 경력증명서는 내가 살아온(사회생활) 역사를 보여주는 자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몇가지 유형이 있기는 하지만(회사마다 요구하는 양식이 조금 다름) 기본적으로는 근속 기간, 수행업무, 직책, 퇴직자의 경우에는 퇴직 사유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이 양식은 온라인에 찾아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현재 준비 중인 기업에서 제시 된 양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경력증명서 작성 방법은 아실겁니다. 다음으로 이직을 할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경력증명서를 제출하라고 할때는 아마도 기존에 일하셨던 회사에 일일이 전화해서 경력 증명서 발급을 요청 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좋게 퇴직을 했을 때는 별 문제 없이 부탁할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조금 그렇죠 ^^ 그래도 당당하게 신청을 하시면 되고... 만약, 여러 회사에서 일을 하셨다면 일일이 전화하기 귀찮으실 겁니다. 


이럴 경우에는 국민연금공단 ( http://www.nps.or.kr/jsppage/main.jsp )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 사대보험에 가입이 되기 때문에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경력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그럼 별로 복잡하지 않으니 따라해 보시면 됩니다.



00. 경력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우선 http://www.nps.or.kr/jsppage/main.jsp 접속하세요








02. 사이트를 접속하신 이후 상단에 보면 '민원 신청 >> 개인민원' 이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탭 클릭.








03. 아래와 같이 개인전자민원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좌측 상단의 '국민연금 전자민원 서비스'를 클릭하면 첫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좌측 상단의 국민연금 로고를 클릭하세요) 조금 헷갈리게 되어 있네요.







04. 자 그럼 첫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중앙의 '개인서비스, 사업장 서비스' 화면이 보일 겁니다. 경력증명서 발급은 '가입증명서(국/영문) 클릭하시면 됩니다.







05. 자. 그럼 아래와 같이 팝업 창이 열리는데요. < 확인 > 클릭!







06. 로그인 정보 창에서 개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07. 아래 같이 로그인 하시구요.







08. 마지막으로 가입 증명서(국문) 발급을 위해서 개인정보 수입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내용이 나오는데요. 내용이 많아서 일일이 확인해 보지는 않았지만 그냥 믿고 동의, 동의 클릭!





09. 그리고 확인을 클릭하면 개인 근무 이력이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으로 프린터 하거나 팩스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공인 인증서는 있어야 하니까요. 사전에 준비 잘 해 두시고 프린터나 팩스는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파일로 저장되면 좋은데 아직 그 방법은 없는 것 같더군요. 그럼 이직이나 취업 준비하실때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발급 받으세요. 그럼 여기서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직장 취업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