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온날/MK 어린이집 관련

관리동 민간 어린이집 입찰에 필요한 보육시설 운영계획서(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by Study CAT 2014. 11. 29.

관리동 어린이집 입찰에 필요한 보육시설 운영계획서(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오늘은 제목이 조금 길어 졌네요. ^^ 


가정, 관리동(민간), 국공립 어떠한 형태의 시설을 준비하시건 간에 기본적인 방향 정립을 잘 하셔야 합니다. 간혹 상담을 하다보면 대부분의 관리동에는 중간 브로커가 개입되어 있어서 일반인이 개인으로 준비해서는 거의 힘들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를 많이 하시는데요. 


제가 이부분까지는 관여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점은 이전 보다는 확실히 이런 경우가 줄어든 것 같습니다.





당국의 단속도 강화된 부분도 있거니와 관리소와 입대위에서 원천적으로 이런 상황을 배제하기도 하더군요. 이러한 사항은 제시된 공고문을 보시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럼 관리동 어린이집 입찰을 준비하면서 사업계획서 작성은 어떻게 하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한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가장 핵심은 공고문 입니다. 


모든 것은 서류가 이야기 해 주는 것이죠. 자기소개서, 이력서, 운영계획서 (혹은 사업계획서), 그리고 요즘에는 시설 투자계획서까지 포함해서 요구합니다. 여기서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는 서류는 자기소개서, 운영계획서(예산서 포함), 투자계획서로 분류할 수 있으며, 정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이력서 입니다. 이력서 자체가 오래 걸린다는 것이 아니라 경력을 쌓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이야기죠.




보수교육 및 다양한 경력, 봉사활동, 대외활동 등 시간이 날때 미리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학력도 올라가고 있는 추세라서 어지간 해서는 ^^... 학력에 대한 부분은 여기까지~~~




공고문을 보면 준비해야 할 서류 목록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냥 공고문을 보고 "이야 참... 준비할 것 많네.." 이렇게 끝나면 안됩니다.


우선적으로 바로바로 준비할 수 있는 서류와 시간이 걸리는 서류를 분류하셔서 단계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막연하게 내일하지 나중에 하지... 이렇게 시간이 지나서 사업계획서 작성이 가능한지를 물어 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래도 몇일의 시간은 여유를 두고 하는 것이 완성도 높은 자료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하는 걱정 중에 입찰 금액 입니다. 

이부분이 가장 어렵죠. 보증금은 대부분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위탁 기간 이렇게 나와 있죠.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증금, 위탁기간...



보증금은 아파트의 위치, 브랜드에 따라서 다르기는 한데 보통 2천에서 많게는... 정말 많게는 1억까지 봤습니다. 솔찍히 지원하지 말라는 소리죠. 1억에 40인 정원도 안되는 시설이면 정말 고민 많이 해야 합니다. 


입찰금액의 경우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인근 지역의 형성 가격, 정원수, 아파트 브랜드 등등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서 제시해야 합니다. 상한선은 잘 알고 계실테고...





자. 마지막으로 보육시설 운영계획서 작성 방법은... 아마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이전에는 입대위에서 구성한 혹은 주민들이 참석하여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에는 일부 전문위원을 초빙해서 평가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더군요. 아무래도 전문성을 기하기 위함이라 판단됩니다. 오히려 좋죠... 정말 제대로 준비하신 입장이면 전문가가 평가하는 것이 정확하고 차후 일말의 오해로 불러오지 않을 겁니다.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세요. 운영계획서는 그냥 원을 어떻게 운영하겠다라는 내용으로 채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작성하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죠. 저 같은 경우는 몇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향후 발전계획이나... 특성화 부분을 조금 더 강화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가정 보육시설의 경우 "보육"에 치중한다면 "민간(관리동)"의 경우는 "교육"을 바라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정원 수가 많고 아파트의 브랜드가 높을 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 강해지구요. 


마지막으로 혹시나 해서 드리는 이야기 지만 절대로 이런 생각은 하지 마시기를... 관리동 어린이집의 입대위는 대부분 비전문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대충 작성해도 보육시설 운영계획서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할 것이라는 착각 말이죠. 정말 이건 몇년전 이야기 입니다. 서로 내정자 정해두고 나머지는 들러리를 세우는 경우 말이죠. 



요즘은 입대위도 수준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왕 준비하신다면 조금 더 신경쓰기고 면밀하게 알찬 내용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는 것이 떨어지더라도 나중을 위한 초석이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