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온날/MK 사업계획서

투자유치 사업계획서 투자자의 관점에서 작성방법!

by Study CAT 2014. 11. 23.

투자유치 사업계획서 투자자의 관점에서 작성방법!


오늘 이야기는 다소 딱딱한 내용이기 때문에 사진보다는 캐릭터 이미지로 대체하면서 시작하겠습니다.

지금 혹시 투자유치를 고민하면서 사업계획서와 씨름을 하고 있으신가요? 대부분 그럴겁니다. 


자주 접해보는 서류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작성 대행을 진행하는 입장에서 업종에 대한 분석, 시장 조사, 수익성 등을 분석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열정이 소비 됩니다.








거두 절미하고 두자자의 관점에서 작성하라고 이야기를 드립니다. 지갑을 여는 입장은 절대적으로 상대방입니다. 갑의 위치라는 것이죠. 아니 '갑' 보다 높은 위치 입니다.



내가 지금 제시하고 있는 사업계획서에 나와 있는 사업내용을 상대방이 나와 같은 수준의 이해도를 가지고 관심을 보일것이라는 착각을 하는 분들도 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와는 정 반대 입니다. 투자자가 안달이 나서 그 사업 내용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며, 검토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확률이 떨어진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절대적으로 상대방의 눈높이 맞도록 준비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투자자가 본 사업을 보는 눈높이는 어느 정도인지, 관심사는, 투자 예상 금액은 등등등. 작은 부분 일 지라도 절대로 놓쳐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사업에 대한 내용은 투자유치 제안서에 충분하게 피력을 하겠지만 몇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내가 내 입으로 이 사업이 좋다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이고 타탕성 있는 자료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시장 분석이고 동향 자료 제시, 향후의 성장 가능성 등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아마 제일 딱딱한 파트 중에 하나일겁니다. 이럴때 활용하는 것이 바로 다이어그램과 도표, 도식화 작업입니다. 텍스트 기반으로 길게 작성된 서류를 '감사합니다' 열심히 읽어 줄 사람은 극 소수 입니다. 


최대한 시각화를 통해서 사업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는데 걸림돌이 없도록 제시해야 합니다. 또하나의 요령은 요약본을 별도로 작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요약본을 보시고... 시간적인 여유가 될때 충분하게 본사업계획서를 검토해 보시라는 차원에서 배려를 하는 것이죠. 

별거 아닌것 같지만 이런 부분이 '별것'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더군요.






마지막으로 핵심적인 부분은 투자조건과 투자금 상환 혹은 배당에 대한 분석 자료 입니다. 결국은 '자금'을 유치하는 것이 목적이고 그렇다면 매출과 수익성, 배당(조건에 따라)에 관한 이야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를 해야 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으로 한계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향후 추정 매출, 추정 수익률 등은 기본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가 앞서 제시된 시장동향, 시장 분석 자료 그리고 당사의 매출 극대화 전략들과 맞물려서 돌아갈때 비로소 상대방은 고개를 끄덕일 수 있습니다.



즉, 사업은 서류로 시작해서 서류로 끝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내가 아무리 좋다 좋다 라고 이야기 하면 할 수록 상대방은 멀어지기 마련이 더군요.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전략적 자료를 바탕으로 이야기 할때 오히려 투자자의 나에 대한 신뢰는 높아집니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충분하게 고려해 보시고 내가 공략해야 할 포인트를 정확하게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도움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