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상식/MK 일상이야기

간단한 듀얼모니터 설정방법 - 저는 윈도우7 에서 설정

by Study CAT 2014. 11. 21.

간단한 듀얼모니터 설정방법 - 저는 윈도우7 에서 설정


요즘은 모니터 가격이 워낙 저렴해졌기 때문에 왠만하면 모니터 2개 쓰는 것이 이상하지도 않죠. 그리고 정말 편하다는 사실. 노트북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듀얼모니터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 설정 방법만 보시면 혼자서 충분히 설정이 가능합니다. 

제가 쓰는 그래픽 카드는 2~3년 전에 구입한 것이고 메인보드에 내장형 그래픽 단자가 있기 때문에 각각 설정을 했습니다. CMOS에서 설정 하지 않아도 되는 컴퓨터도 있고 조금 설정을 해야 되는 컴퓨터도 있는데 저는 그냥 했더니 출고 상태에서 설정이 되어 있었나 봅니다. 


암튼 초간단 듀얼모니터 설정 방법 알려 드리겠습니다.




궁극적으로 위의 사진 처럼 보니터 두개 각각 화면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간혹 그냥 설정만 하면 모니터 화면이 확장되는 것이 아니라 복제가 되어서 동일한 화면이 2개 나오기도 하는데요. PPT 모드 아니면 별로 도움 안됩니다. ^^




자. 우선 기본적으로 듀얼모니터 설정 하기 위해서는 모니터 두대가 있어야 겠죠. 각각 DVI 혹은 RGB 소켓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구격이 워낙 다르기 때문에 소켓의 크기 보고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DVI 단자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찾기 쉬울겁니다.



아까 이야기 드렸지만 저는 내장형, 외장형 그래픽 단자가 각각 있기 때문에 총 3대의 모니터까지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듀얼모니터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세대까지 연결하기에는 ㅋㅋ



자. 그럼 이제 부터 윈도우7에서 듀얼모니터 설정 하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 화면 해상도 > 를 클릭하세요. 간단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모니터 1, 2 이렇게 구분된 화면이 나옵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인데요. 어려울것 같습니다. 우선 아래 화면과 동일한 화면이 나오면 성공한겁니다.





여기서 < 다중 디스플레이 >  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저는 이미 설정을 한 상태라 조금 다르게 나올 수 있는데요. 중요!!!! < 디스플레이 확장 >을 클릭해 주세요. 자. 여기까지 하면 90%는 성공한겁니다. 이정도 하고 아래의 < 적용 >을 클릭해 보세요. 화면이 깜빡이면서 두개로 분리 혹은 듀얼 모니터로 확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그런데 만약 화면이 듀얼로 나누어 지지 않았다면 다시 위에서 부터 반복해 보세요. 






자. 듀얼로 설정되었는데 만약 해상도가 좀 이상한 것 같으면 다음 단계를 따라해 보세요. < 디스플레이 > 를 클릭하면 현재 모니터 제품명이 나옵니다. 어지간 해서는 다 잡힙니다. 저는 1번 모니터만 체크해 보겠습니다. 해상도가 맞아야 하니까요. 1번 모니터 크릭하고....




< 해상도 > 에서 (권장) 이렇게 적힌 부분이 있죠. 모니터의 최대해상도랑 크래픽 카드의 해상도가 맞아야 합니다. 대부분 권장 모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개인 설정을 하고자 하면 클릭하셔서 해상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 방향 > 은 말그대로 방향입니다. 듀얼모니터를 어떻게 볼것인가 인데요. 그냥 한번 해 보세요. < 가로 > 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 다중 디스플레이 >에서 디스플레이 확장 확인 한번 해 주시구요. 그럼 이제 끝났습니다.




저도 한번 설정하고 나면 잘 손대는 설정이 아니라서 생각나는 김에 구성을 좀 변경시키면서 정리해 봤네요. 간단합니다. 저는 윈도우7을 사용하고 있지만 노트북이나 다른 OS 버전에서도 거의 듀얼 모니터 설정방법은 비슷합니다. 단어가 조금 다를 뿐... 그리고 가장 먼서 모니터 부터 연결하고 해야한다는 사실 있지 마세요.